MY MENU

운동진료

  • 재활의학이란?
    재활의학이란 각종 질병 및 사고로 인하여 장애가 생긴 사람으로 하여금 주어진 조건 하에서 최대한 신체적, 정신적, 사회적 능력과 잠재적 능력을 발달시켜 가능한 한 정상에 가까운 또는 남에게 도움을 받지 않는 생활을 알 수 있게 해주는 분야로 정의될 수 있으며 뇌졸증, 척수손상 환자 뿐만 아니라 각종 통증으로 인하여 보행 및 일상생활 동작에 지장을 받는 모든 환자가 재활치료의 대상입니다. 본 보강재활의학과에서는 특히 다양한 척추질환으로부터의 재활에 중점을 두고 진료에 임하고 있습니다.

운동진료

  • 1. 근력강화 운동 근력강화 운동은 손으로 저항을 주면서 하는 운동, 등척성 강화운동, 등장성 강화훈련, 등속성 훈련 등 네가지로 구별된다. 근육수축의 강도를 최대로 크게하기 위해서는 수축하는 시간내내 근육의 모든 근섬유가 최대한으로 수축을 하여 가장 큰 근육덩어리로 만들어야 한다. 아령 등의 무게가 있는 기구를 사용해서 하며 무게를 올리고 내릴 때 적당한 속도를 유지해야하며 적당한 전체 가동범위내에서 하고 저항은 점진적으로 서서히 진행시키며 근육수축이 최대화 되었을 때 잠깐 멈추었다가 저항운동을 시행한다. 근력강화 운동 전에 근육인대를 스트레칭으로 늘려주면 좋고 훈련 뒤에도 한번 더 스트레칭 운동을 하고 운동으로 인한 염증반응을 감소 시키기 위해서 냉찜질을 해주면 더욱 좋다. 근력강화 훈련프로그램 초기에 너무 욕심을 내어 강화훈련을 강하게 하면 관절의 활액막염이나 염증 반응을 오히려 유발할 수 있다. 따라서 근력강화 운동은 서서히 주의깊게 시행하도록 해야 한다. 근력을 더욱 강화시키기 위해서 점진적 저항 운동이 사용되며 최소한 1주에 3번이상은 해야되며 매일 하면 더욱 좋다.
  • 2. 근육지구력을 위한 운동 근육의 지구력 즉, 어떤 동작을 계속적으로 반복해서 시행하는 능력을 증가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먼저 중등도 무게로 빠르게 반복 운동을 하고 이어서 가벼운 무게로 빠른 반복 운동을 피로할 때까지 한 뒤에 마지막으로 1분간 등척성 운동을 한다.
  • 3. 유연성을 위한 운동 어떤 종류의 근력강화 운동 프로그램 시행 하기 전에 관절의 가동범위와 연조직의 유연성을 먼저 좋게 만들어야 하는데 이는 관절의 운동 제한이 근육의 경축 및 강직현상을 증가시키고 연조직의 구축 및 통증을 증가시키기 때문이다. 근육강직 현상이 있는 경우에 냉진료와 경피적 전기자극이 도움을 준다. 연조직의 구축이 있는 경우 초음파진료 뒤에 가동범위 운동과 스트레칭, 펴주기 운동 및 마시지 등이 도움이 된다.
  • 4. 허리근육강화를 위한 운동 허리를 굽히는 근육 즉, 복근 등을 강화하는 굴곡운동, 허리를 뒤로 젖히는 근육 즉, 척추기립근 및 다열근 등을 강화하는 신전운동, 그 외에 골반안정화 운동 등이 있다. 허리가 좋지 않을 시 일반적으로 수영 및 헬스가 권장되며 적절한 강도로 지속적인 운동이 가장 중요하다.